반응형

넷플릭스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 입니다. 넷플릭스는 자체 TV 쇼와 영화 제작에 막대한 투자를 해왔고, 이는 혼잡한 시장에서 회사가 두각을 나타내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넷플릭스 오리지널은 엄청난 인기를 얻었고, 넷플릭스 주가를 견인하는데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넷플릭스의 주가는 곧 구독자수 증가와 비례하곤 합니다. Netflix Originals 는 구독자를 모으거나 구독 상태를 유지하게 하는데 핵심 중추 중 하나입니다.

 

Netflix는 또한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와 시청 기록 기반의 추천 제안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서 사용자가 관심 가질만한 새로운 프로그램과 영화를 쉽게 찾도록 도와 줍니다. 개인적으로 이 추천 시스템이 과하게 오바할 때도 있는데요. 어쩌다가 중국 콘텐츠 한 편을 보았더니 그 뒤로 중국 콘텐츠만 수십개를 추천해주는걸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겨우 한 번, 그것도 앞부분만 일부를 봤을 뿐인데 말이죠.

넷플릭스의 가입자 수는 잠재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넷플릭스 주가의 긍정적 전망

1. 인터넷 보급률 및 스트리밍 보편화 :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은 점점 더 많은 세계의 구석구석 지역 곳곳으로 연결되고 있습니다. 과거보다 앞으로 더 많은 사람과 지역에서 넷플릭스는 만나게 될 겁니다. 그리고 저렴한 비용을 내고 무제한으로 서비스를 제공받은 구독 요금제,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편화되고, 사람들은 이러한 서비스에서 가성비를 느끼며 지불할 의사를 확인합니다. 영상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의 메이저인 넷플릭스가 계속되는 성장 잠재력을 가진 이유입니다.

 

2. 시장 확대 : Netflix는 최근 몇 년 동안 새로운 국제 시장으로 서비스 국가수를 빠르게 확장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인터넷 보급률이 확대되는 것과 같은 맥락이기도 하죠. 

 

 

3. 넷플릭스 오리지널 투자 증가 : '오징어게임'이나 '퀸스캠빗' 같은 Netflix의 Originals 콘텐츠들은 넷플릭스가 지금에 이르기까지 성장한 주요 원동력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이 오리지널 콘텐츠를 투자하는데 더 많은 투자를 해나갈 것이라고 합니다.

 

4. 경쟁 스트리밍 시장 : 스트리밍 시장은 디즈니 플러스 (Disney+), HBO max, Peacock, 아마존 프라임 등 새로운 플레이어가 진입했습니다. 경쟁이 치열해진 것은 맞지만 사실상 경쟁이 치열해지는 것은 가장 강력한 1위 브랜드에게는 장기적으로 호재입니다. 경쟁자들이 끌어모은 유저들은 종착역에서는 결국 1위 브랜드에게로 대다수 이동하는 현상이 일어날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앞으로도 수년간 넷플릭스가 1위 자리를 유지해야 한다는 미션을 달성해야 되는 것이지만요.

 

 

반면에 잠재적으로 넷플릭스 가입자 증가를 제한하는 요소도 몇 가지 있습니다.

넷플릭스 주가의 부정적 전망

1. 가격 인상 : 넷플릭스는 가격을 꾸준히 인상하는 것으로 기존 가입자들의 원성을 산 적이 있습니다. 가입자들은 1년에 몇 개 나오지 않는 킬러 콘텐츠를 위해서 1년 내내 구독료를 내는 것에 대해서 인색하기도 합니다. 오징어게임 같은 좋은 작품이 나오면 그걸 보기 위해서 결제한 후에, 작품을 다 보고나면 바로 구독을 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넷플릭스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더 자주 좋은 콘텐츠가 공급될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고 있고, 일주일 내지 한달만에 완결까지 보고 나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일부러 콘텐츠를 여러개 시즌과 여러 번의 공개일로 쪼개서 구독자가 다음 공개일까지 구독을 계속 유지하게 만드는 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일종의 콘텐츠 공개대기 늪에 빠지게 하는 전략이죠. 

 

2. 콘텐츠 지역화의 어려움 : 일부 지역에서 인기가 있는 콘텐츠가 어떤 국가나 지역에서는 아무 반응이 없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큰 제작비를 투여한 작품이 소규모 시청자에게만 환호받고 버려질 수도 있습니다. 이는 보통의 영화 산업과도 비슷합니다. 제작비를 크게 쓴다고 반드시 그 이상 회수하는건 아닙니다. 만드는 모든 콘텐츠가 다 성공할 수 없다는 것도, 투자자 입장에서 넷플릭스에게는 비용에 구멍이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3. 스트리밍 경쟁 : 경쟁은 장기적으로 호재 일 수 있다고 위에서 언급 했지만, 단기적으로는 악재입니다. 그래서 가격 변동성과 경영에 대한 불확실성 등이 남아있죠. 이는 주가에 흔들림을 줄 수 있습니다. 혹은 투자자들을 불안하게 만들 수 있고요. 

 

4. 계정 공유 : 하나의 계정으로 여러 사람, 여러 장소, 여러 기기에서 나누어 시청하는 것은 잠재적으로 수익화 가능한 수요들까지 모두 정말 잠 재우는 경우가 되버립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이 계정 공유가 꿀단지겠지만, 투자자나 기업 입장에서는 눈엣 가시입니다. 넷플릭스에서는 이 계정 공유를 금지하는 정책을 마련 중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반발이나 이탈에 대한 우려가 높기 때문에 어떻게 접근할지가 관건입니다. 

 

넷플릭스 주가 전망

넷플릭스 주가는 과거 코로나 펜데믹의 종료 가능성으로 사람들이 야외 활동을 많이 하며, 넷플릭스 구독료가 비싸지는 데다가 오징어게임 이후 기대할 만한 후속작이 나오지 않는 등 여러 요소가 겹쳐서 반토막 이상 폭락을 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의 넷플릭스 주가는 20만원에 근접했었습니다. 지금은 그 두 배 이상 오르긴했고, 단기적으로 물가, 금리인상에 대한 불안감이 해소되면서 주가 상승이 견인된 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금리와 인플레이션 리스크가 완전하게 사라진 것은 아니기에 연준이 몇 번은 시장에 더 충격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익 실현에 대한 가격 조정기가 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넷플릭스 주가도 40만원 초반에서 한 번은 30만원 중반대까지 내려앉을 수 있는 여지가 남아 있고, 이때까지는 분할 매수로 접근하는 방법 또는 그때까지 기다렸다가 진입하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넷플릭스 주가 전망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