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엑셀을 이용할 때 날짜 범위 입력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팀원의 휴가 일정을 엑셀에 받거나 미팅 가능일정을 취합할 때 등등 여러 사람으로부터 일정 의견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혹은 사업 기간이 특정 시작과 끝 날짜가 정해져있을 때 셀에 해당 범위를 벗어나는 값이 입력되는 실수를 막기 위해서 사전에 내가 설정한 기간을 벗어난 날짜는 입력하지 못하도록 제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상황 : 우리 팀원의 휴가 희망 일자를 수집하고, 엑셀로 기입하는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노란색 셀 영역에 각자의 휴가 희망 일자를 각자 넣는 방식이 됩니다.

이 때, 2024년 1월 30일 부터 2024년 2월 9일 안에 포함되는 날짜에만 휴가를 신청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싶습니다. 

 

반응형

 

1. 엑셀의 위 메뉴 탭에서 [데이터] 항목을 선택해서 기능을 펼쳐 줍니다. 

 

2. 지정하고 싶은 셀 범위를 선택한 다음에 [데이터 유효성 검사] 버튼을 클릭해서 설정 창을 열어줍니다. 

 

3. 데이터 유효성 설정창에서 원하는 조건값을 선택 또는 입력합니다. 

위에 제시한 상황에 따르면 '허용 : 날짜', '데이터 : 해당범위'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시작날짜 : 2024-01-30', '끝 날짜 : 2024-02-09' 를 직접 입력합니다. 

 

여기서 확인을 누르면 우선 범위로 지정한 셀에는 위 규칙이 적용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친절함을 더하자면, 이러한 셀 규칙이 적용된 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당황하지 않도록 잘못된 값을 입력했을 때, 무엇이 잘못되었고 어떻게 해야 올바른 값을 입력할 수 있는지 설명을 제시해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첫번째에 실수로 값을 잘못 입력하거나 또는 잘못을 모르는 상황을 바로잡아서 의도한 결과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4. [데이터 유효성] 설정 창에서 '오류 메시지' 탭을 선택합니다. 

 

5. '제목' 과 '오류 메시지'에 각자 자기 상황에 맞는 내용을 작성해줍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 해주면 모든 설정이 적용됩니다. 이제 테스트 해볼 수 있습니다. 

 

6. 아래는 일부러 범위를 벗어나는 값으로 '2024-02-10'을 입력해봤을 때 나타난 결과가 보입니다. 설정한 값의 범위를 벗어났기 때문에 오류 메시지에서 직접 입력한대로 경고 및 안내 팝업창이 뜹니다. 

 

이상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