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초중고등학교 학교 생활기록부가 기억이 나시나요? 어릴 때 한 번 보고 부모님 보여드리고 잊고 사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2000년대 초반까지는 학교에서 모두 종이로 된 생활기록부랑 성적표를 발급했었죠. 그래서 어렸을 때 종이로 부모님께 보여드린 기억이 있을텐데요. 그렇게 종이로 된 성적표나 생활기록부는 오랫동안 보관하기 어려웠을겁니다. 잘 보관하신 분도 계시겠지만 많은 분들이 분실 했을거예요. 

 

이런 상황에서 나의 초, 중, 고 학교생활기록부를 카카오톡에서 실시간으로 24시간 내내 발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카카오톡으로 학교 생활기록부 발급하는 방법

  1. 카카오톡을 열고, 하단의 메뉴중 점이 세 개 있는 '더 보기' 버튼을 부릅니다. 
  2.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왼쪽 상단에 [지갑>]이라는 큰 글씨가 보일텐데, 그 지갑을 눌러줍니다. 
  3. 그럼 가운데 사진처럼 화면이 나타날텐데요. '금융, 전자문서, 신분/증명' 중에서 [전자문서]를 눌러줍니다.
  4. 전자문서를 누르고 화면 중간에 있는 [전자증명서] (신청) 을 눌러줍니다.
  5. 처음 사용하는 사람은 맨 오른쪽 세번째 사진처럼 '전자증명서 시작하기'를 우선 신청해야 합니다. 이전에 사용한 이력이 있다면 이 단계는 생략됩니다. 
반응형

카카오톡 학교 생활기록부 발급하기 1단계

전자증명서 시작하기

  • 카카오톡 지갑에서 '전자증명서'를 시작하면 주민등록등본 발급도 카카오톡에서 발급받아서, 카톡 메시지로 파일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 갈 필요도 없고, 직장인은 평일에 반차나 휴가 낼 필요도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대학교 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대학교/대학원 졸업증명서와 재학증명서, 운전경력증명서, 소득금액증명까지 엄청난게 많은 서류들을 각각 사이트를 찾아가지 않고 카카오톡도 일괄적으로 발급받을 수 있어서 너무나 편리합니다. 꼭 이용해보세요.

카카오톡 학교 생활기록부 발급하기 2단계

이어서 학교생활기록부 (초중고) 발급하기 

  1. 전자증명서 시작하기 단계를 거친 후, 목록에서 가운데에 있는 [전자증명서 75종 더보기 >]를 눌러 줍니다.
  2. 그럼 맨 오른쪽 세번째 사진처럼 여러 가지 발급 가능한 서류 목록이 펼쳐집니다. 우측 상단에 '발급 많은순' 또는 '가나다순'으로 정렬을 할 수 있는데, 기본적으로 '발급 많은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3. 목록 맨 위에 [학교생활기록부 (초중고)] 버튼이 있습니다. 가장 많은 사람들이 발급하고 있다는 것이겠죠. 아무래도 어린 시절 추억과 기억을 떠올리거나 재미를 위해서 발급해보는 사람이 많은 것 같습니다. 

카카오톡 학교 생활기록부 발급하기 3단계

카카오톡 학교생활기록부 조회하기 학교 검색 단계

  1. 이 메뉴에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모두 발급받을 수 있으나, 전자문서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담당자가 내 생활기록부를 전자문서화 했어야 한다는 조건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2. 저의 경우 초등학교 생활기록부는 조회가 되지 않았습니다.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조회가 잘 되었습니다. 과거로 갈수록 행정을 아날로그로 관리했고 보관이나 분류가 잘 되지 않았을겁니다. 즉, 학교 다닌지 정말 오래된 나이가 많으신 분이나 초등학교의 행정이 너무 낡은 곳이었다면 내 생활기록부를 분실하거나 전자문서화를 보류해놓고 있어서 조회가 안될 수 있습니다. 
  3. 만약 조회가 정상적으로 된다면 오른쪽 세번째 사진에서 보이는 것 처럼 [학적정보] 란에 나의 학번이 나타납니다. 클릭하여 [신청]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카카오톡 학교 생활기록부 발급하기 4단계

초중고 생활기록부 확인하기 단계

초중고 때 성적과 선생님의 기록, 장래희망 기록, 출석현황, 전체석차, 학년 학기별 성적 등 학교생활의 기록 전반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저의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를 조회해서 카카오톡 모바일 화면으로 보고있는 장면을 캡쳐한 것입니다. 

카카오톡 학교 생활기록부 발급하기 5단계

 

이제부터 이렇게 카카오톡으로 모바일로 서류발급 민원처리를 쉽게 해결할 수 있게 됐습니다. 공무원들 찾아가서 괴롭히는 일 그만하고, 민원 넣지 마시고 이제 모바일로 스스로 검색해서 알아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민원, 서류발급, 행정처리로 노동력을 쓰는 것 만큼 아까운게 없다고 생각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