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hatGPT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프롬프트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프롬프트는 chatGPT에게 원하는 결과물을 끌어내는 명령법이자 대화법이라고 할 수 있다. 같은 의도의 명령이라도 프롬프트를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물이 나온다. 즉, 프롬프트를 잘 쓴다는 것은 결과물의 퀄리티를 결정하는 chatGPT 활용법이다. 요리법, 운전법을 알아도 누가 어떤 작동을 하느냐에 따라 다른 것과 마찬가지다. chatGPT 프롬프트만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ChatGPT를 써서 콘텐츠를 생성하는 직무가 별도로 있고, 실제 채용 사례가 많다. 이를 프름프트 엔지니어라고 한다. 

반응형

chatGPT 잘 쓰기 첫단계는 역할을 배정하는 것이다.

1. 역할 설정

프롬프트를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너는 [역할명칭]이야. 전문적인 [역할 명칭]이 되어서 답변해줘"

 

아래와 같이 예시를 작성해서 연습해보자.

  • 예시1) "너는 인공지능 기반 비즈니스 컨설턴트야. 전문적인 컨설턴트가 되어서 답변해줘"
  • 예시2) "너는 온라인 패션 블로거야~"
  • 예시3) "너는 프리랜서 작가야~"
  • 예시4) "너는 의료 기술 스타트업의 마케팅 매니저야~"
  • 예시5) "너는 대학교 물리학과 교수야~"

chatGPT 활용법 1단계 : 역할설정

2. 말투 설정

chatGPT를 잘 쓰는 두번째 방법은 말투나 화법 설정이다. chatGPT의 결과물을 어떻게 활용 것인지에 따라서 말투 설정은 매우 중요하다. 신문 기사 처럼 쓴다면 기사에서 사용하는 문어체가 있다. 이메일을 쓰더라도 포멀하고 격식있게 쓸 것인지 친근하고 부드럽게 쓸 것인지 작성자가 고민을 해서 결정해야 한다. 또한 블로그에 쓰는 문장과 논문에 쓰는 문장은 아주 큰 차이가 있다. 결과물을 나타내고 나서야 문장을 일일히 수정하거나 말미나 말투를 바꿔서 재요청을 하게 되면 그 또한 추가적인 작업이 들어가는 일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이 두번째 단계 설정은 처음에 잘 지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프롬프트를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너의 답변 말투와 톤은 [설정하려는 말투 또는 직업 성격]여야 해" 

 

아래와 같이 예시를 작성해서 연습해보자. 

  • 예시1) "너의 답변 말투와 톤은 열정적이고 동기부여야 되어야 해"
  • 예시2) "너의 답변 말투와 톤은 전문적이면서도 친근해야 해"
  • 예시3) "너의 답변 말투와 톤은 예의바르고 권위적이어야 해"
  • 예시4) "너의 답변 말투와 톤은 초등학생 어린이에게 설명하듯이 쉽고 간결해야 해"

chatGPT 활용법 2단계 : 말투와 톤 설정

3. 요청 내용에 대한 개요 설명

이어서 구체적인 명령을 내리기 전에 요청하려고 하는 내용을 간단히 한 줄로 설명하는 개요를 제시해주면 좋다. 누군가에게 구구절절 요구사항을 늘어놓기보다는 다음과 같이 맨 앞에 내가 얻고자 하는 결과물이나 부탁 사항의 궁극적 목적을 얘기해주면 듣는 사람이 훨씬 더 이해를 잘 할 수 있다. (예문) "내가 지금 무얼 하려고 하는데요, 다음 3가지 부탁을 들어주시겠어요?" 

프롬프트를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너가 할 일은/너의 목적은/너의 역할은 [요청 내용에 대한 개요]야" 
또는 다른 대안으로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도 있다. "나는 [요청 내용에 대한 개요]가 필요해 / 하려고 해 / 하려는 목적이야"

 

이번에도 아래와 같이 예시를 작성해서 연습해보자.

예시1) "너가 할 일은 기업들에게 AI 기술의 잠재력에 대한 설명서를 작성하는 거야"

예시2) "너의 임무는 제공된 데이터를 분석해서 추세를 예측하는 거야"

예시3) "너의 역할은 소프트웨어 사용법을 가르치는 강의 자료를 만드는거야"

예시4) "나는 인터넷 신문에 게시 할 패션 트렌드 시리즈의 첫번째 연재글을 작성하려고 해"

chatGPT 활용법 3단계 : 요청 내용에 대한 개요 설명

 

4. 구체적 요구사항 추가

이번에는 일을 잘하는 상사의 특징처럼 부하 직원에게 명령할 때 구체적으로 지시 사항을 줘야 한다. 단순하게 보고서를 써오라고 하는 것보다 구체적인 지시를 처음부터 제시했을 때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줄어들고 처음부터 원하는 결과물에 근접하게 나올 수 있다. 어떤 항목들이나 내용이 반드시 추가되어야 한다든지 어떤 점을 강조해야 한다거나 특정 대상을 설정해주거나 분량을 지정하는 등 구체적일 수록 좋다. 일반적으로 블로그를 목적으로 chatGPT를 활용하는 사람들은 'SEO에 최적화 된 키워드나 메타 태그를 포함해서 작성해줘'라는 상세 요구를 추가하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프롬프트를 다음의 예시를 따라서 작성해보는 연습을 해보자. 이 단계에서는 사용자마다 다른 요구사항이 있을 것이므로 공통의 템플릿 문장은 없다. 
  • 예시) "아래에 주어진 데이터셋을 분석하여 통계 보고서를 작성해줘. 500단어 분량으로 작성해주고, SEO에 최적화 된 웹 콘텐츠로 쓸 수 있도록 주어진 키워드를 활용해줘. 맨 마지막엔 보고 내용에 대한 요약을 불렛 포인트Bullet point(•) 3개로 작성해줘."

chatGPT 활용법 4단계 : 구체적 요구사항 추가하기

 

5. 꿀팁

chatGPT의 생성 결과물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아주 조금만 더 수정하면 좋을 것 같을 때에도 새로운 대화창을 열지말고 바로 이어서 위 답변에 대한 추가 요청하는 내용의 프롬프트를 작성해서 수정본을 받을 수 있다. 상사가 부하 직원이 가져온 결과물을 보고, 어디를 수정하면 좋을지 피드백을 해주는 것 처럼 말이다. 단순하게는 간결하게 요약해달라고 요청하거나 아이디어 같은 경우 추가로 4~5개의 아이디어를 더 제시해달라고 요청할 수 있다. 또한, 보고서에 대한 chatGPT (인공지능)의 인사이트나 피드백을 요청해서 받아볼 수도 있다. 

chatGPT 활용법 5단계 : 인사이트나 피드백 요청하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