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골이란

코골이는 수면 중 입과 코를 통한 공기의 흐름이 부분적으로 막힐 때 발생하는 소리입니다.

소리는 목구멍 뒤쪽에 있는 구조인 연구개와 목젖의 진동으로 발생합니다.

 

코골이는 비만, 음주, 흡연, 코막힘, 특정 약물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수면 중 간헐적으로 호흡이 멈추는 수면 무호흡증이라는 심각한 상태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코골이

코골이 치료에는 기본적으로 체중 감량, 금연, 주류나 진정제 섭취 금지 같은 생활 습관의 변화가 동반 되어야 합니다.

경우 따라서는 비강 분무기, 비강 확장기 또는 CPAP(Continuous Positive Airway Pressure) 기계라는 장치 사용이 권장될 수도 있습니다. 아주 심할 경우에는 수술도 필요하고요.

 

본인 또는 함께 잠을 자는 파트너가 정기적으로 코를 곤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제안하거나 코골이 치료병원을 찾아가 의료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바랍니다. 저의 경우 회사 근처의 코슬립 의원, 수면 클리닉 등 코골이 전문 치료 병원을 찾아가 상담을 받았습니다.

반응형

코골이 원인

코골이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도 폐쇄 : 비만, 편도선 또는 편도 중격과 같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2. 인후 근육 이완 : 알콜 섭취, 진정제 또는 특정 약물로 인해 목, 인후 근육이 약해지고 잘 때 늘어지면서 묵구멍을 막아 코골이가 유발됩니다.

3. 비강 혼잡 : 알레르기, 부비동 감염 또는 중격 이탈로 인한 원인 입니다.

4. 노화 : 나이가 들어가면서 목의 근육 긴장도가 감소하여 기도가 쉽게 무너져 내리는 원인입니다.

5. 수면 자세 : 등을 대고 자면 혀와 연구개가 목 뒤쪽으로 무너져 기도를 막아 코골이 원인이 됩니다.

6. 수면 무호흡증 : 수면 무호흡증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 그리고 말단 비대증 처럼 특정 의학적 상태와 함께 코골이가 동반됩니다.

코골이 원인과 치료

코골이 치료 병원과 수면 다원 검사

병원을 찾아갈 경우, 기본적으로 흉부와 기도 엑스레이를 찍어서 내부 구조를 확인하는 것이 첫번째 단계이며, 비용은 30000원 정도가 들었습니다. 이어서 두번째로 병원에서 수면 다원 검사를 해야합니다. 코골이 수면 다원 검사란, 코골이 진단 도구와 장비를 착용한 상태로 병원에 입원하여 1박 잠을 자서 코골이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코골이의 중증 여부나 코골이 원인, 치료 방법을 찾아냅니다.

 

수면 다원검사 실비

수면 다원 검사는 실비 보험이 적용됩니다. 검사료의 80% 정도를 실손 보험으로 청구하여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코골이 치료 및 완화 방법

1. 옆으로 누워서 자기 : 코 안고는 자세는 기도를 확장하는 자세입니다. 등을 대고 잘 경우 혀와 연구개가 목구멍 뒤쪽으로 내려가 기도를 막고 코골이를 유발합니다. 코 고는 사람의 잠자리 자세는 옆으로 누워서 혀와 연구개가 기도를 덮지 않도록 하는 겁니다.

 

2. 체중 감량 : 과체중인 사람은 약간의 체중 감량만으로도 코골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이 늘 경우 살은 피부 겉면으로도 찌지만 눈에 안보이는 속살도 들어납니다. 즉, 살이 찌면 목구멍, 기도 등 몸 안의 빈 공간으로도 살이 쪄서 좁아지게 됩니다.

 

3. 술 또는 진정제 복용 중지 : 알코올과 진정제는 목 근육을 이완시켜서 잠자는 동안 늘어지고 기도를 막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코골이에 도움되는 행동

4. 비강 청결 : 코막힘이 있는 경우 식염수나 비강 스프레이 또는 가습기를 사용해서 비강을 깨끗하게 유지하세요.

 

5. 단단한 침대 매트리스 사용 : 단단한 매트리스는 목이 무너지는 것을 방지하여 기도를 열어두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기저 질환 치료 : 코골이는 수면 무호흡증과 같은 기저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땐 코골이가 아니라 수면 무호흡증을 치료하는데 목적을 두고 전문가 또는 병원을 찾아가 치료하시면 코골이도 같이 완화 됩니다.

 

7. 규칙적인 수면 유지 : 매일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는 것은 수면 패턴을 조절하고 코골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과식 금지, 취침 시간 전에 음료수 금지 : 취침 시간을 앞두고 과식하거나 음료수를 마시면 위장이 횡경막을 압박하여 호흡이 더 어려워지게 됩니다. 

 

코골이는 무해하지 않습니다. 코골이는 방치해도 되는 습관 같은게 아닙니다.

고혈압이나 심장마비, 뇌졸중 또는 당뇨병으로 이어질 수 있는

폐쇄성 수면 모호흡증과 같은 심각한 수면 장애의 증상입니다.

코골이에 대한 우려가 있는 경우는 반드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시거나 상담을 받아보시길 권합니다.

 

 

 

 

 

코골이에 좋은 음식 종류, 식습관 조절 방법

코골이 원인 코골이 근본적인 원인은 비만 입니다. 그리고 이외에 음주, 흡연, 특정 약물에 의해 일시적으로 발생하기도 하며, 원래 갖고 있는 증상의 세기가 강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를 고

playnewwa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