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한국의 국민연금 '후급수급제' 논의 : 고령자의 정년연장과 고용유지의 중요성

최근 몇 년 동안 한국이 고령화 인구를 더 잘 수용하기 위해 국민연금 제도를 개혁해야 할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 논의에서 초점을 맞춘 주요 영역 중 하나는 퇴직자를 위한 추후 수당 수령이었는데, 이는 노인들의 편안하고 안전한 퇴직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것으로 여겨졌습니다. 

 

수당 지급을 미루자는 주장은 급속한 고령화로 곤경에 처한 우리나라의 현재 재정 상황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고령화 시기를 늦추고 이를 고령화로 인한 경제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정년연장과 정년퇴직 후에도 계속 고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고령근로자의 양질의 일자리를 먼저 확보하지 않고 고령자의 기준연령을 낮추는 것은 이미 세계 최악의 노인 빈곤율을 높일 것이라는 우려도 있습니다. 이러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은퇴자들이 연금을 받을 수 있는 나이에 대한 논의가 탄력을 받고 있으며, 재정적 안정과 고령 근로자의 요구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행 국민연금 제도는 근로자가 만 59세까지 가입하고 63세부터 급여를 받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급여 개시연령 5년마다 1년씩 늘어나 2033년에는 65세에 이를 예정입니다. 이러한 점진적인 인상은 국민연금 재정 안정에 도움이 되지만 연금 수급연령에 도달할 때까지 소득이 급감할 수 있는 퇴직자에게 '소득절벽'을 조성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은퇴 연령에 대한 논의와 함께 진행해야 한다는 요청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정부는 고령자의 고용을 촉진하고 고령근로자가 경제에 지속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고령자의 지속적인 고용을 위한 사회적 논의'를 시작했습니다.

"행복한 삶" 차원 접근의 중요성

이러한 논의 속에서 노인들이 경제적 여건과 상관없이 높은 삶의 질을 누릴 수 있도록 하는 행복한 삶 차원의 접근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 접근법은 노인의 복지가 단순히 재정적 안정에 관한 것이 아니라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에 관한 것임을 인식합니다.

행복한 삶 차원의 접근은 노인이 사회의 소중하고 필수적인 존재이며, 나이나 경제적 상황에 관계없이 자신의 삶을 최대한 살 자격이 있다는 인식을 바탕으로 합니다.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접근 방식은 노인이 직면한 재정적, 사회적 및 건강 관련 문제를 고려하여 노인의 요구와 더 넓은 사회의 요구 사이의 균형을 추구합니다.

고령자 고용 지원의 중요성

"행복한 삶" 차원 접근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노인 고용 지원의 중요성입니다. 여기에는 고령 근로자의 지속적인 고용을 촉진하고 연령에 관계없이 양질의 일자리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정부는 고령자 고용을 촉진함으써 고령자가 직면한 재정적 어려움, 고령화 인구의 문제, 고령 근로자가 계속해서 경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할 필요성 등 여러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령자 고용은 고령 근로자에게 목적의식과 자신의 기술과 지식을 계속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신적, 사회적 웰빙을 증진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