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나는 당화혈 색소가 한 때 6.9% 까지 나왔다. 당뇨병 판정은 당화혈색소 6.5% 이상이면 받게 된다. 잦은 설사 때문에 혈액 검사를 받았다가 당화혈 색소가 높은 것을 통해 예상치 못하게 당뇨병 환자가 되어버린 것이다. 30대 초반 나이에 받은 당뇨 판정에 당황스러웠다. 그 당시 공복혈당 수치는 130 이상이 나왔던 것으로 기억한다. 지금은 100 초반을 왔다갔다 한다. 그리고 당화혈 색소는 6.9% 에서 5.4%까지 줄였다. 정상수치로 돌아온 것이다. 

 

의사선생님한테 당뇨병 약을 언제까지 먹어야 하냐고 물었다가 크게 혼난 적이 있다. 

의사 말로는 자기는 지금까지 당뇨 관리를 제대로 성공한 사람을 본적이 없다는 것이다. 그나마 딱 1명 있었는데, 그 분은 나이가 많으셔서 도시 생활을 접고 시골에 들어가서 농사짓고 대인관계 내려놓고, 건강한 음식만 먹으면서 관리했다는 것이었다. 일반 도시의 직장인 생활을 하는 사람은 하다못해 회식 자리도 맘대로 통제하지 못하면 당뇨관리 어렵다는 게 의사의 말이었다. 그러니까 약을 끊을 생각부터 너무 빨리하지 말고, 길게보고 오랜 시간 관리해야 한다는 각오를 하라했다.

 

당뇨 관리에 도움되는 음식은 강황가루다. 

강황가루를 물에 타서 매일 한 컵씩 먹어준다. 

 

강황가루는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것 뿐만 아니라 항암 작용, 면역력 증진, 치매 예방, 혈당 건강 유지, 혈액 순환, 간 보호, 피부 미용 효과, 몸속 염증 제거에 도움을 준다. 

반응형

 

미지근한 물에 1티스푼으로 넣어서 잘 저어준다음 마셔준다. 우유나 두유에 넣어서 마시는 것도 좋다. 처음 먹으면 약간 역하고 먹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자주 먹다보면 적응되서 먹을만해진다. 맛은 없지만 그만큼 건강에 좋다고 하니 알아두고 챙겨 먹으면 좋다. 효능은 분명히 좋으니까 말이다. 

 

주의할 점은 시중에 파는 강황가루 중에는 100% 강황이 아니라 설탕이나 기타 성분이 섞여있는 기성품이 있는데, 이 경우 당뇨병 관리를 위한 강황가루가 아니라서 당 관리에 안좋은 상품도 많으니까 잘 알아보고 구매해야 한다. 다른 합성 첨가물 없이 순수 강황가루만 먹어줘야 혈당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니 명심하자.

 

혈당 관리를 위해서 매일 마시고 있는 강황가루 물
100% 강황가루

 

사진에 나와있는 것 처럼 원재료가 인도산이고, 강황만 100%라고 써있는 제품을 찾아서 먹어야 한다. 

 

!<--광고-->

 

 

혈당관리는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체크해주고 있다. 주말 아침에 자고 일어나서 물 한모금도 마시지 않은 공복상태로 혈당을 체크해준다. 식전 공복이 아니라 식후 공복도 관리를 해주는 게 좋다. 하지만 매번 내 손가락을 찌르는게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라서 아침 공복 혈당만 관리하고 있는 중이다. 목표는 공복 혈당 수치를 100 밑으로 낮추는 것이다. 

 

혈당 정상 수치 알아보기! 당뇨 측정기 사용법 꼭 체크하세요! 

 

혈당 정상 수치 알아보기! 당뇨 측정기 사용법 꼭 체크하세요!

혈당 정상 수치 혈당 수치는 일상 생활에서 당뇨병을 체크하고 관리하는 중요한 지표가 됩니다. 정상적인 혈당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복 혈당 : 70-100 mg/dl (3.9-5.6 mmol/L) 식후 2시간 혈당 : 70-1

playnewway.com

 

혈당측정 결과를 기록하는 개인혈당관리수첩

관리를 시작하던 시점을 보면 공복 혈당이 많게는 140을 넘고, 130 수치 이상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다. 

긴 시간 동안 관리를 하고 있고, 현재는 공복 혈당이 100 초반으로 기록되고 있다. 

 

가장 최근에 측정한 혈당에서 102가 나왔다. 지금까지 체크한 공복혈당 중 가장 낮은 수치다. 조금만 더 노력하면 공복 혈당 100 이하로 내려갈 수 있다는 희망이 보이기 시작했다. 강황물이랑 채소, 야채 중심의 식단을 규치적으로 먹고 체중을 줄이는 노력도 당연히 병행해야한다. 강황 녹인 물만 먹으면 다 낫게 되는 그런 마법의 물은 아니다. 당연히 여러가지 몸에 좋은 행위들을 복합적으로 하는게 중요하다. 

 

당뇨병 음식 피해야 할 10가지 (혈당 수치 급상승 음식)

 

당뇨병 음식 피해야 할 10가지 (혈당 수치 급상승 음식)

당뇨병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만성 질환입니다. 그것은 신체가 인슐린을 효과적으로 생산하거나 사용하지 못하여 고혈당으로 이어지 때문에 발생합니다. 당뇨병 환

playnewwa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