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퇴직과 이직을 반복하다보면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자격을 상실했다가 취득했다가를 반복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직장가입자인 저의 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는 배우자도 건강보험이 지역가입자로 전환되곤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지역가입자로 전환되는게 뭐가 문제냐고요?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는 보험료가 비쌉니다. 직장가입자의 조건에 부합된다면 신청해서 지출을 줄이세요. 꼭 필요한 과정을 알려드립니다. 

건강보험 피부양자 신청 방법을 통한 건강 보험료 비용 줄이기

 

건강보험 피부양자 신청의 기본적인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피부양자 자격 확인
  2. 신청서 작성
  3. 필요 시, 증빙자료 첨부
  4. 검토 및 처리
  5. 피부양자 신청 처리 확인

하나씩 살펴봅니다.

 

 

| 피부양자 자격확인

피부양자 자격은 크게 두 가지를 확인합니다. 하나는 소득요건, 다른 하나는 재산요건 입니다.

소득요건

첫째, 연간 소득은 3,400만원 이하

둘째, 연간 사업소득이 500만원 이하 (사업자 미등록의 경우)

셋째, 연간 사업소득이 0원 (사업자등록이 되어 있는 경우, 단 장애인 및 유공자는 연간 500만원 이하 허용)

 

재산요건

첫째, 본인 소유의 토지나 건축물, 주택, 선박 및 항공기 등 재산세과세표준 합산 금액이 5억 4천만원 이하

단, 5억 4천만원 초과 및 9억원 이하일 경우에도 연간소득이 1천만원 이하라면 가능

둘째, 형제 또는 자매 관계일 때는 재산세과세표준 합산 금액이 1억 8천만원 이하

단, 만 30세 미만과 65세 이상, 장애인, 국가유공 보훈보상상 인자만 인정

 

|  건강보험 피부양자 신청서 작성 방법

건강보험 피부양자 신청 및 관련 신고는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사이트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daum) 메인 화면에서 검색창 검색을 통해 접속하거나 다음 링크로 들어가 확인합니다.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를 직장가입자로 전환할 수 있는 신청 사이트

 

가장 먼저, [개인 비회원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인증 과정을 거쳐 로그인을 해줍니다. 

로그인 후, 메인화면으로 돌아와서 좌측 상단의 [민원신고] 메뉴를 선택하세요. 

건강보험 자격 취득 및 상실 관련 민원 처리 메인 화면

 

[민원신고] 메뉴를 누른 후, 사진의 내용과 같이 [자격취득] 하위 메뉴로 들어가서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피부양자 자격취득 신고'를 선택해줍니다. 

건강보험 직장가입자 피부양자 자격취득 신고

 

동의 여부를 묻는 항목에 모두 '동의'를 누르고, 맨 아래 '확인'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진행합니다.

 

동의 및 확인을 누르면 건강보험 피부양자 신청을 위해 채워야 하는 양식이 나타나게 됩니다. 로그인 했다면 기본적으로 [사업장 정보]의 '사업장관리번호'와 '사업장명칭'이 자동으로 기입됩니다. 마찬가지로, [가입자] 정보의 '주민(외국인)등록번호'와 '성명(신청자 본인 이름)'도 자동으로 채워져 있을 것입니다. 

 

틀린 정보가 없는지 확인하고, 바로 아래에 빨간 배경의 빈 양식들을 채워주면 됩니다.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는 가족 여러명이 해당 할 경우, 한번에 모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성명, 가입자와의관계, 취득연원일, 취득부호 및 장애인/유공자 부호 및 정도, 등급, 등록일에 관한 정보 등을 모두 기입하는 간단한 양식입니다. 

피부양자 자격 취득 신고서 기본 양식 및 예시

 

아래 내용은 가입자 본인과 피부양자로 등록되는 분의 관계를 선택하고, 자격을 취득하는 부호 및 경로를 선택하는 화면입니다. 저의 경우는 배우자 이므로 관계는 '배우자'를 선택하고, 제가 퇴직해있는 동안 지역자가입자로 전환되어 있던 배우자를 취득 및 이직 완료 후 다시 직장가입자로 전환 신고하는 목적이므로 자격취득부호는 '07 지역가입자에서 변경'을 선택했습니다. 만약 최초로 신청하는 것이라면 '코드 00', '최초취득'을 선택하세요.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취득부호 (건강) 검색

여기까지 완료했다면, 아래의 [전송] 버튼을 최종적으로 눌러서 건강보험 피부양자 자격 신고를 완료합니다. 그리고 처리 될 수 있도록 1~2일 정도 기다리면 됩니다. 여기까지 건강보험 지역가입자에서 직장가입자 피부양자로 전환 신청하는 방법이었습니다. 

| 건강보험 지출 금액을 줄여야 하는 이유

부자들은 세금이나 공공의 비용을 최대한 널 내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을 버는 것 만큼 중요한 것이 지출을 줄이는 것이라고 강조합니다. 소비가 아니라 지출 즉, 돈을 아껴쓴다는 뜻이 아니라 돈을 내야 할 의무를 최소화 한다는 의미입니다. 가난한 사람일수록 성실하게 돈이 세어나가는 것을 모른채로 국가나 기관이 알아서 정직하게 거두어 간다고 믿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무 행동도 하지 않습니다. 연말정산이라는 과정에서도 대부분의 주변인들은 초과해서 지불한 세금을 환급 받습니다. 신경쓰지 않으면 내지 않아도 될 돈이 세어나가게 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