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비트코인은 디지털 화폐 (가상자산)의 선두주자로서 글로벌 경제계를 혁신적으로 바꾸고 있다. 비트코인의 특징 중 하나는 발행량이 제한적이라는 거다.비트코인을 반감기를 이해하는 핵심이 되어 줄 개념이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독톡한 발행 구조를 기반으로 약 4년마다 일어나는 이벤트다. 비트코인 생태계에는 이 반감기를 주임으로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직면하게 된다.

비트코인은 처음 2009년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익명의 개발자 또는 그룹에 의해서 만들어진 건 이제 누구나 다 아는 진부한 사실이다. 그런데 채굴과 발행량 등에 대해서 조금만 비트코인에 대해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아직 정보를 모르는 사람이 많다. 비트코인의 최대 발행량은 2,100만 개로 제한되어 있다. 이유는 달러나 기존 실물 화폐가 중앙 은행이나 정부 같은 곳에서 정치적인 목적이나 특정 목적 달성을 이유로 발행량이나 유통을 통제함으로써 개개인이 꼼짝없이 중앙 권련에 의존되거나 지배당하는 일에 반대하는 목적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채굴 보상이 매 210,000개의 블록이 생성될 때마다 절반으로 감소하는 과정을 갖게 되는데, 이 순간마다 반감기가 도래했다라고 말한다. 즉, 초기에는 하루에 50비트코인이 채굴 보상으로 발행되었지만, 반감기가 일어날 때마다 이 숫자가 절반으로 줄어 2020년 기준으로 6.25 비트코인으로 감소했다. 이어지는 반감기는 2024년이고 이때부터는 채굴 보상이 3.125개가 된다.

반응형

 

수학적으로 채굴 보상을 조절해서 총 발행량을 제한하고 채굴 활동을 조절하여 가치를 유지하고 불안정성을 줄이는 역할을 해준다. 즉, 채굴이 완료될 때 까지는 어느정도 변동성을 갖겠지만 시간이 흐름에 따라 비트코인의 가치는 안정화되고, 또한 희소성에 의해서 안정화의 방향은 우상향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비트코인 반감기 영향은 무엇인가?

비트코인의 가치는 공급과 수요의 원리에 따라 변동하게 된다. 채굴 보상이 감소함에 따라서 새로운 비트코인이 시장에 공급되는 양이 줄어들게 되므로 기존에 시장에 유통되는 비트코인의 가치가 높아지는 결과를 얻는다. 또한 채굴 활동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분산된 채굴 네트워크를 계속 유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비트코인 채굴자들이 계속해서 채굴을 하려면 금전적 보상의 동기가 필요한데, 만약 비트코인의 개당 가격이 떨어지게 되면, 시간이 갈수록 비트코인 채굴을 할 이유가 사라지는 것이므로 (비트코인 채굴에도 고비용이 들기 때문), 비트코인 생태계가 완성되려면 반감기 수순에 따른 가격 상승은 반드시 동반되어야 한다. 물론, 수요와 공급에 따라서 공급 축소로 가격이 상승하는 것은 맞지만 만에 하다 '수요'가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가격 상승은 무산될 수도 있다.

 

 

비트코인 반감기의 의미

비트코인 발행 구조는 물리적인 규칙에 따라서 비트코인이 무한정으로 발행되지 않도록 제한함으로써 디지털 자산의 신뢰성을 높이고 경제 시스템의 불안정성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의미가 있다. 비트코인 반감기는 디지털 경제의 미래를 조망하게 하는 아주 중요한 이벤트다. 블록체인 기술과 디지털 화폐(가상자산)의 미래가 비트코인의 가격, 안정성, 수요 등에 달려있다. 따라서, 비트코인 반감기는 우리가 디지털 시대로 향해가고 있는 이정표가 되어준다.

 

비트코인 반감기 종료 시점

비트코인 반감기의 정확한 주기는 210,000개의 블록이 생성될 때 마다 일어나는데, 이게 대략 4년이다. 이론적으로 2140년에 총 발행량이 2,100만 개에 도달할 예정이고, 반감기는 비트코인의 경제적 특성을 안정화하고 가치를 유지해가며 신뢰성, 효용성을 얻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