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블로그 주제로 무엇을 해야할까? 많이 고민되시죠?

취미, 일상, 생각을 공유하기 위한 블로그라면 이런 고민이 안드시겠지만

부수입이나 파이프라인을 위해 월급처럼 따박따박 돈이 들어오는 블로그를 꿈꾸셨다면 

매번 어떤 콘텐츠를 주제로 잡아야할까가 당연히 고민이 될겁니다.

그래서 돈이 되는 주제와 돈이 안되는 주제의 기준과 분류를 해볼게요.

 

돈이 되는 주제는 크게 두 가지 부류로 나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장기 키워드 주제입니다. 이것은 살면서 누구나 검색하게 될만한 정보성 주제로 한 번 써놓으면 1~5년 이상의 수명을 갖고 클릭될 수 있습니다. 둘째는 중기 키워드 주제로 요즘 인기를 얻고 있는 유행에 해당되는 내용을 포착하는 것인데, 이는 1년 이내의 짧은 수명을 갖고 클릭됩니다. 셋째는 단기 키워드 입니다. 오늘 하루 또는 길어봐야 일주일 정도만 클릭될 수준의 수명을 가진 키워드 주제입니다. 

 

각 키워드별 특징

첫째 장기 블로그 주제 키워드는 작은 수익을 꾸준히 긴 시간 누릴 수 있게 해줍니다. 예를 들어, 하루에 10~100회 조회수를 얻습니다.

둘째 중기 주제 키워드는 그보다 조금 더 많은 수익을 누리지만 기간이 더 짧습니다.

셋째 단기 블로그 키워드는 하루에 1만~1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10~100만원 가까운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 이틀의 시간이 경과해서 이슈가 사라지면 더이상 시의성을 갖지 못해 조회수는 0에 가까워질겁니다. 다른 블로그 콘텐츠들에게 경쟁력에서 밀리면 더이상 아무런 수익이나 조회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런 블로그를 운영하면 끊임없이 뉴스, 유행, SNS, 방송 등을 모니터링 하면서 새로운 주제를 찾아다녀야 합니다. 즉, 블로그를 또 하나의 노동원으로 사용하는 경우로 직장인에게는 투잡을 뛰는 느낌을 줍니다. 이는 전업 블로거들에겐 유리하지만 직장을 다니는 사람이 짬을 내서 블로그를 운영할 경우 셋째 키워드보다는 '첫째' 장기 블로그 주제 키워드가 좋습니다. 

 

어떤 주제들이 있을까? 예시를 보자

장기 블로그 주제의 대표적인 키워드는 건강 및 신체 관련(임플란트, 코골이, 내시경 등), 운동 관련, 다이어트 관련, 재테크 노하우, 자동차 분석 및 리뷰, 입시 또는 취직 관련 내용, 제철 음식이나 과일 요리 및 맛있게 먹는 법, 부동산 입지 분석 관련, 특정 세대 및 신분 타겟팅글 (신혼부부, 대학생, 시니어, 청년, 주부, 임산부, 사최초년생, 육아 관련 등), 주식 관련 우량주 기업분석, 운전 및 차량관리 노하우 등이 있습니다.

중기 블로그 주제의 대표적인 키워드는 특정 기간만 적용되는 정부 및 기관의 혜택과 이벤트(청년 통장, 재난지원금 등), IT기기 리뷰, 코로나 백신 접종, 코로나 여행 규제, 최신 연재나 상영중인 드라마와 영화 (종영 때 까지 유효) 등이 있습니다. 

 

단기 블로그 주제의 대표적인 키워드는 연예인 결혼이나 열애, 정치뉴스, 화제가 되는 뉴스 사건과 사고 (예를 들면, 택시나 버스 파업에 따른 대안 교통이용, 큰 규모의 화재나 재난 사건), 전시회나 행사 연계가 있습니다.



 

돈이 안되는 블로그 주제는 무엇이 있을까?

명언, 독서리뷰, 일기, 맛집 리뷰, 특수한 전공 및 전문직 지식이나 업무 내용은 돈이 되지 않는 주제입니다.

단순하게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고 오랜시간 머무르며 읽는 주제의 글은 돈이 됩니다.

반면 사람들이 검색할 일이 없거나 관심 가진 사람이 너무 적은 주제일 경우 검색엔진 판단하에 그 글은 사용되지 않는 불필요한 콘텐츠로 분류되고 이후 광고도 붙지않고, 검색결과의 상위 노출도 되지 않습니다. 또한 위 주제에 맞는 광고주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용품의 광고는 자동차 관련 게시글에 붙어야 관심사가 있는 사람들에게 노출되니 광고가 클릭될 확률이 더 높습니다. 독서리뷰에 붙은 자동차 광고는 아무도 클릭하지 않을테죠. 그래서 독서 키워드에 돈을 지불하는 사람이 없으니 관련 글을 써서 만약 조회수가 높게 나온다고해도 붙을 광고가 없거나 너무 저렴한 광고일 것이라 수익성이 없는 결과가 됩니다. 

돈이 되는 블로그 주제는 무엇인가?

결과적으로 광고주가 많은 주제가 바로 돈이 되는 주제입니다. 광고주가 많다는 것은 해당 키워드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다는 뜻이고요. 관련 주제로는 많은 사람들의 유입이나 클릭도 높을 확률이 있다는 것이죠. 기본적으로 돈, 주식, 부동산, 금융, 대출, 신용 등과 관련된 주제는 인기가 많습니다. 자동차와 관련된 주제도 좋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연예인이나 정치, 사건 등 핫한 인기 콘텐츠의 경우도 높은 트래픽이 발행해서 광고효과를 톡톡히 누릴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