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에 도착했습니다. 중국은 인민해방군 동해함대 소속 지난함과 빈저우함 그리고 닝보함 편대를 앞세워 동중국해 해역에서 공군 전투기등과 함께 연합 훈려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대만 그리고 미국과 중국 사이의 긴장이 끈이 팽팽합니다.

국내와 미국 증시도 이에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제적인 이슈, 두 나라간의 전쟁 및 무역과 관련된 분쟁은 주식 시장에 크나큰 악재로 작용하고 한번 일이 터지면 1~3년 이상 장기간 영향을 주기 때문에 투자자들은 예의주시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이륙하고 대만 공항에 무사히 착륙할 때 까지 국내와 미국 주가는 모두 약간의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아무래도 중국이 크게 항의하고 전쟁까지 언급했기 때문에 투자기관들은 만약의 사태에 대비한 것이죠.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탄 비행기의 실시간 이동경로

 

 

무사히 타이페이 공항에 착륙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이 대만에 무사히 도착하자마자 주가는 다시 상승세로 접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안심하기는 이릅니다. 중국은 대만을 둘러싸는 형태의 위도와 경도를 언급하면서 인민해방군이 4일 부터 7일까지 군사훈련과 실탄 사격을 할 것이라고 위협하고 있기 때문이죠. 대만을 흡수하고 싶은 중국은 미국이 대만영토에 간 것에 대해서 법치와 인권을 무시한 행동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항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군사훈련은 다 항의의 뜻을 물리적으로도 보여주는 것이고요. 중국 국방부는 미국이 지금 대만의 독립 세력들에게 잘못된 메시지를 주고 있으며 대만과 중국 사이의 긴장을 미국이 더 나쁘게 만들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은 중국이 대만을 흡수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중국의 세력과 영토가 확장되는 것은 미국이 경계해야 할 일입니다. 따라서, 중국의 저 주장은 사실상 미국의 뜻과는 반대인 것입니다. 아마 미국입장에서도 중국이 위협은 할지언정 전쟁까지 할 리는 없다고 판단했을겁니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도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중국 또한 전쟁을 일으킨다면 국제 정세는 대혼란이 야기될 것이며, 우리의 자산과 투자의 가치는 이례적인 대하락의 시기로 갈 것입니다. 모두가 두려워하는 일이죠. 하지만 완전히 옵션이 없는 시나리오는 아닙니다.

가능성은 '매우 희박' 하지만 0%는 아닙니다. 늘 투자는 하나에만 몰빵하지 마시고, 위기 대응의 비용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